Ⅰ. 서 론
필자도 간혹 연극을 관람하러 가기도 한다. 연극은 배우와 관객 무대가 하나로 어울러져 분위기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연출되기도 한다. 관객의 반응이 좋으면 배우들도 신이 나 더욱 연극에 몰두하게 되어 결국 좋은 연극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연출법), 단마리(암흑 속에서 더듬어 찾는 장면의 양식화)와 같은 양식, 무대장치, 소도구, 화장, 분장 등은 어느 것이나 회화적, 혹은 조각적 모습의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음악도 사실성을 추구한 것이 아닌 정서적 음악성을 양식화하여 과장한다. 어떤 장면, 연기, 연출에도 무대에 꽃이 있고
무대에서 정확하게 몸을 움직이며 노래를 불러야 하는 노 연기에 대한 그림과 활자는 처음 1권에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마음을 이끄는 작가의 책이 이렇게 재미없다니! 신작이라고 덥썩 구입한게 후회가 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2,3권이 차차 나오고 대중문화의 이해의 과
연기자가 연기를 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장소로 극장의 중요한 구성요소의 하나이다.
처음에는 평지무대였으나 관객이 보기 쉽도록 하기 위해 무대를 높게 하거나 반대로 고대 그리스극장과 같이 관객석을 높게 만들었으며, 나아가서는 가설무대에서 상설 공간으로, 또 옥외에서 옥내의 공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