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을 다양하게 경험하면서 고유한 자국의 예술이 얼마나 커다란 힘을 가지고 있는가를 인식하고, 진정한 ‘내셔널리즘’이 예술의 국제화를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두현이 주장한 국제 교류나 무대화의 방향은 전통예술의 영역을 확장해 보려는 의도를 담고 있는
Ⅰ. 서론
민속마을에 대한 관심의 영역은 민속이나 문화재로만 한정하여 생각할 것이 아니라 관광, 역사, 과학기술, 예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장르에 걸쳐 있으므로 이들 학문적인 연구가 효과적으로 종합된다면 바람직한 보존?이용의 방안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어떠한 문화도 시
Ⅰ.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1. 수동별신굿의 진법놀이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수동(水洞)에서 별신굿을 할 때 각 동네별로 음력 정월 6.7일 경에 걸립을 하여 제비(祭費)를 마련하고, 14일에는 다섯 마을에서 선임된 제관 다섯 명이 좌감사(左監司).좌병사(左兵使)―동진(東陣)에 속한
Ⅰ. 서론
축제(祝祭)에 해당되는 용어로는 feast, festival, carnival이 있으며 Getz(1991)는 축제를 공용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를 내리는 동시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관광여가관련 현상의 하나라고 하며, Heenam(1887)는 축제를 유산, 신에 대한 두려움, 기쁨으로, Spicer(1958)는 헌신, 기쁨, 의식, Gufowski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