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가 되기 이전 무술은 스승이 제자에게 자신의 칼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고 칼을 쥐는법 칼의 가치 칼의 의미를 가르쳤다면 무도로 발전되면서 칼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과 칼의 위험성 칼을 사용해야하는 시기를 가르쳤다고 생각한다.
武란 결국 힘이라는 것이며 이 힘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인
무도스포츠 이지만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면서 전인교육을 통한 인격 형성이란 무도적 가치만이 살아지고 메달에 급급한 결과로 인해 무도의 본질이 왜곡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태권도 발전 차원에서 우리의 고유의 전통이나 민족의 혼과 얼을 이여질 수 있는 전통태권
스포츠를 관장하는 사회단체법인이 발족되어 선수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연중 국내대회를 주관하고, 각종 국제대회에 선수를 파견하고 있다고 한다.
< 본 문 >
1. 댄스스포츠의 정의
17세기 유럽의 궁중무도회에서 사교댄스(social dance)에서 시작하여 볼룸(Ballroom=a large room for dancing)댄스로 불리어왔
무도의 성격에 따라 호신 또는 호국적인 성격과 형식을 본질적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태권도에 있어 무도적 수련을 제외한 경기를 위한 수련형태는 국제스포츠화에 따른 스포츠적 승리 위주의 연습방식과 경기규칙의 새로운 개발과 제정 등 후기산업사회의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이뤄
1. 머리말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에서는 먼저 동양무도의 근본적 구성원리를 밝히기 위해 심신관에 대한 동·서양의 철학적 상이점에 대해 동양의 일원론과 서양의 이원론으로 대비시켜 논하였으며, 또한 스포츠와 동양무도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첨단과학의 시대인 요즘 왜 지난날의 낡은(?) 동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