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의 기술은 이듬해인 天延2년까지이고、이후의 생애는 거의 밝혀져있지 않다. 貞元2년(977)、아버지가 돌아가신다. 長徳원년(995)、사망(『小右記』에 전하고 있다)。반생의 자서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저서『蜻蛉日記』는 명성이 높다. 가인으로서의 평가도 높고、安和2년(969)의 藤原師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Ⅰ. 들어가며
칸무 천황은 율령 정치를 다시 회복하고자 794년에 헤이안쿄(지금의 쿄토)로 천도하였는데, 이후 가마쿠라 막부가 세워지기까지 약 400년간을 헤이안 시대라고 한다.
헤이안 시대 초기, 율령 정치 회복 과정에서 후지와라 씨가 정치 일선에 나서게 된다. 딸을 천황에게 시집보내고 외척
일기문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중세시대에는 수많은 전란이 발생하고 신흥계급으로 대두한 무사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가 형태인 렌가(連歌)가 성행하게 되고, 또 난세를 피해 은둔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체험과 세상에 대한 감회를 자유로운 형태로 기술한 본격적인 수필문학이 등장하게
일기보다는 객관적이었다. 틈틈이 드러나는 그녀의 마음과 자신만의 눈길로 바라본 사물에 대한 독특한 관점은 웃음을 터트리게 한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현대인이 보더라도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는 점이다. 예를 몇 개 들어보자면 사람이 사는 것은 어찌 이리도 비슷한지 천 년 전이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