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하루키였다. 팔십년대 운동권의 민족 문학이 서서히 투쟁의 방식을 바꾸어 나가기 시작할 때였고, 그리고 새로운 문화?정치?역사적 사건들이 팔십년대의 군사 정권의 몰락까지를 예감할 수 있는 희망의 메시지로 혹은 자본주의의 독주라는 우울한 파멸의 예감으로 받아들일 당시였다. 하루키
. 하루키의 키워드
․ 우물-좁은 세계, 이 시대의 상황이기도 한 우물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에서 하트필드라는 가공의 작가가 쓴 '화성의 우물'이라는 작품 속에서, 빠져 나오는데 15억년의 세월이 걸린 우물은 시간의 일그러짐을 상징하고 있다. 작품속에서 우리들은 시간 사이를 방황하고 우
하루키붐을 일으키기까지 했던, 무라카미하루키에 대한 일부 독자층의 열광은 그 유례가 없을 정도이다. 물론 이것은 90년대의 우리 나라의 정치 사회적 상황이 하루키 문학의 수용에 아주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지적을 빠뜨릴 수는 없을 것이다, 주로 70∼80년대의 일본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하루
자기 색깔을 띠며, 큰 활약을 하는 작가들도 있다. 현대 일본의 대표적 작가로 꼽히는 무라카미하루키(村上春樹)가 그러하다. 그의 작가활동은 이제 기업처럼 움직이고 있다.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책들은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그의 무국적인 취미는 독자들을 급속도로 흡수시켰다.
<댄스 댄스 댄스 감상문>
이작품 제목은 비치보이스의 노래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제목에서부터 움직임이 느껴진다. 처음 이작품을 접했을 때 색다른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공 '나'는 1980년대를 살고있는 서른세 살의 이혼 경력이 있고, PR 잡지 등에 글을 기고하며 생계를 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