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흔히 동반자 시절로 얘기되는 전기에 발표된 작품은 몇 편의 꽁트와 주리면, 도시와 유령, 행진곡, 기우,약령기, 깨뜨려지는 홍등, 추억, 상륙, 마작철학, 주리야, 오리온과 임금 등이 있다. 이효석의 작품세계는 크게 1933년 10월 돈 을 경계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오는 것이 일반적이
무매개적으로 동일시될 수 없다. 비록 선진 유가에서 사적 소유의 근거인 개인의 이익을 인정했을지라도, 소수에게 집중되는 이익 구조를 비판하며 다수의 이익을 의리로 여기는 면은 자유주의자들의 논리와 차이가 있다. 이철승,「선진 유가 사상에 나타난 경제와 윤리의 관계 문제」,『동양사회사상
무매개적으로 일치시키는 성선설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욕립이립인 기욕달이달인(己欲立而立人 己欲達而達人)은 충의 핵심이고, 기소불욕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은 서의 중심이다.
1.충(忠)의 개념과 의미
유가의 충서관이 많은 사람들에게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다음과 같
무매개적으로 동일시한 결과이거나 시인의 정신의 탁월함을 시의 가치와 동일시한 데서 오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윤동주와 그의 시를 저항시인.저항시로 평가하는 견해를 액면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단순히 체제에 영합하지 않기 위해서도 엄청난 희생을 치르지 않으면 안되었던
무매개적으로 되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대략 11세기에 이러한 표어가 완성되었다고 한다. 그러면 이러한 구호 하나 하나가 어떻게 성립되었는지를 파헤쳐 보기로 하자.
혜능의 독설
선종은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는데, 초기에 이미 중기에 성립되는 표어를 완성시키는 계기가 무르익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