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승할망본풀이>
① 동해용왕과 서해용궁 따님이 천정배필을 맺었다. 둘 사이에 마흔이 되도록 자식이 없었다. 점을 해본 결과 명산대찰에 정성을 드리면 자식을 얻는다는 말에 동해용왕은 관음사에 가서 석달 열흘 백일간 기도를 올렸다. 용왕부인이 태기가 있어 동해용왕 아기씨를 낳았다.
② 딸
무불습합(巫佛習合)의 문화적 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향가 또한 주술적인 것과 불교적인 것의 융합에 바탕을 둔 가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향가의 성격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여 이보다 세분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안민가>·<우적가>·<보현십원가>는 수심요결(修心要訣)로 보
무불습합이 신라시대 이래 우리의 宗敎史를 장식한 한 현상으로 꼽히고 있지만 이러한 습합은 사상적 습합일 뿐 신분상의 混亂을 초래한 것은 아니었다. 예컨대 僧侶는 승려요, 무당은 무당인 채로 각기 상대적으로 서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영향을 받기도 했다. 소위 낭승, 무승, 신승, 등으로 <月
韓國 文學史의 爭點
- Ⅲ. 향가시대 문학 -
(1) 사뇌가의 해석
1918년 김택장삼랑이 <이두어 연구>에서 처용가 해독을 시도한 이래, 많은 학자들에 의해 향가에 대한 연구가 이어짐.
그러나 많은 연구와 업적에도 불구하고, 향가의 장르적 규명, 향가의 어학적 분석, 향가의 성격 등 기초 분야에 대한 연구가
균여전ㆍ삼국유사에서 찾아 본
향가(사뇌가)의 성격
Ⅰ. 서론
고전문학을 연구한다는 것은 흥미로운 보물찾기와 비슷하다. 고전이란 옛 고(古), 전할 전(傳) 즉, 오래된 것이 전해져 내려온다는 것이다. 과거로 돌아갈 수 없는 현대의 우리는 고전을 통해 과거 선조들의 풍류를 엿볼 수 있고 또한 과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