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준호 : 이름에서도 강력히 드러나듯이, 작가 최인호의 분신이며, 현실에 대한 최인호의 입장 표명임을 강력히 시사하는 인물이다. 실제 이 소설에서는 내포작가와 작가가 거의 구분되지 않을 만큼 최준호는 곧 작가 최인호의 목소리를 직접 대변한다. 최준호는 사회 구조의 모순과 비리를 예민
무서운복수극의 전통적 요소인 암살, 유령, 근친상간, 극중극, 미친 여인, 묘지에서의 격투, 독살음모, 유혈소동 등이 들어 있고, 신비스럽고 매력적인 주인공 Hamlet이 등장함으로써 엘리자베스 시대로부터 오늘날까지 약 400년에 이르도록 그 인기를 유지해 오고 있다.
그렇다면 Hamlet이 이렇게 대중적
그레이-잿빛- 검은색도 흰색도 아닌, 클럽. 예전에 즐겨 보았던 소설의 회색의 마녀를 생각나게 하는 제목- 마녀는 선과 악의 중간에 서서 어떤 때는 선으로, 어떤 때는 악으로 둘 사이를 조율했다. 아무튼. 꼭 이런, 우리나라가 아닌 어느 먼 곳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이 소설은 시작되었다. 프랑스, 마
Ⅰ. 자본주의적 일상과 동일성의 세계
최인호의 초기 소설은 60년대 김승옥 소설과 식민지시대 이상 문학과 유사점이 있다. 바로 그들의 소설이 교환원리와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자본주의적 도시의 일상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도구적 합리성과 교환원리는 다양한 물질적 삶을 단일한 체제와
이별의 아픔을 선택하는 이유는 사랑의 기쁨을 추억으로나마 간직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사랑하지 않는 데도 이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이 때 사랑과 정반대의 감정인 미움이 생긴다.사랑이 미움으로 변할 때과대평가의 감정은 멸시의 감정으로 변하게 된다.사랑했을 땐 가족, 지위, 사회적 평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