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 개신교 사례
부흥회 드와이트 무디 설교
‘ 미국의 우수성과 개인적 구원과 복음주의에 초점을 맞추었고, 바로 이것이 근본주의 기독교의 핵심이 되는 사항이었다. 이는 성서의 무오설, 반역사주의, 반과학주의, 전 천년주의적 위기였다.’
‘나는 기독
무신론적이다.
2) 근본적인 주장이 “존재하는 것은 모두 물질적이다”인데, ‘물질’의 특질(질료,불가입성, 타성)은 자연과학적으로 기술되고 규정되므로 과학주의적 태도를 취한다.
3) 유물론 중에는“존재하는 물질은 모두 선행하는 물질적 조건과 그것을 포함하는 법칙성을 근거로 결정 된다”
무신론적 급진 자유주의자가 되어 갔다. 1841년 에피쿠로스의 철학에 관한 논문으로 예나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본으로 갔으나, 바우어가 해직되는 것을 보고 대학 교수의 꿈을 포기하였다.
마르크스는 1842년 1월 새로 창간된 급진적 반정부신문인 《라인 신문》에 기고를 시작하여 그해 10월에 신문
포스트 모더니즘 신학 논쟁
- 포스트 모더니즘 사상 개요 및 역사적, 신학적 고찰 -
“절대적인 것을 이와 같이 상대화하는 것을 비판하는 일이,
비록 그것이 무신론적인 결과를 낳는 한이 있더라도 더 종교적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초자연의 영역으로 신을 추방하는 유신론보다는
더 많이 신의 절
무신론적 실존주의의 대표적 이론가가 되었고, 실존주의적 양의성(兩義性)의 입장이 철저해졌다. 처음에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공감에서 시작하였으나 오히려 사르트르에 앞서 공산주의자에게 동정을 표하였다. 그러나 한층 더 용공적인 정치적 태도를 취하게 된 사르트르의 철학을 울트라볼셰비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