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다시금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우리나라의 무용교육은 1908년 고등 여학교와 1909년 사범학교 교육내용에 ‘유희’가 필수교재로 채택되면서 시작되었고, 그 후 교육부의 1차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체육과목의 한 영역으로 많은 변
무용치료는 다양한 치료계층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음악, 미술, 연극 등과 같이 예술치료의 전문분야로 뿌리 내려 왔다. 무용치료에서 무용이란 신체를 도구로 한 움직임을 통하여 신체와 정신이 일치되고, 통제되고 억눌려 있던 내면의 갈등을 외부로 표출시킴으로서 자신과 외적환경사이를 연결시켜
무용은 운동 양식을 신체동작의 법칙 위에서 기초 지워야 한다. 무용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는 흥미와 가치를 입증할 수 있을 정도로 복잡한 것이기도 하다. 무용교육을 해가는 과정에서 원래 소질을 갖고 있어 무용 예술가로서 적합한 자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도 더욱 큰 관심은 무
-존 마틴의 생애와 시대적 무용비평계의 상황.
1893년 루이빌스에서 태어난 존 마틴은 1912~1915까지 시카고 소극장 계열에서 배우로 종사하였다. 1918년 미공군통신대에서 제대 후 9년 동안 언론인이자 배우로 극장계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무용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쯤 극장무용이
무용에서 자신의 적성을 발견했던 그는 1914년 제극 가극부를 졸업한 후 제극 배우로 활동하고, 그의 무용에 대한 관심은 더해갔다. 1916년 현대무용으로 변신한 이시이 바쿠는 유럽 최첨단의 새로운 영향을 받아 달크로즈의 리드믹 등을 참고로 무용시라는 새로운 장르의 탄생을 향하여 연구를 계속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