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특히 무용교육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무용교육은 무용의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을 교육을 통하여 실현함으로써 조화로운 인간 형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용은 감수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인 능력상의 균형을 보다 잘 유지시켜 준다.
무용의 본질이 명백해지고 무용 창작의 방법론이 확립되고 나서야 비로소 완전해질 수 있었다. 요약하자면 무용이란 인간의 신체운동 혹은 움직임의 공간형식에 의하여 우리들의 사상이나 감정 및 감각을 표현하고, 아울러 미적 가치관을 나타내는 예술이라 해도 무관할 것이다.
한편 무용은 교육의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유되어야 한다.
무용이 인간의 생활 자체로 존재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자리를 굳혀나가기 위해,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성인에서 노인까지 무용을 생활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의 무용수업이라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Ⅰ. 서론
무용은 신체의 발달을 돕고 상상력을 열거하고, 지성을 요구하며 미에 대한 감상력을 기르게 하고 정서적 성장을 깊게 하고 세련되게 한다.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 되는 전문교육보다는 완성된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게 되면서 무용교육의 적용 범위도 유아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교양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