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은 자기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큰 가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동의 비언어적 설득력으로서 타인과의 관계를 용이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만약, 무용이 우리사회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으로서의 기능을 완수하려 한다면, 그것은 무용교육자의 책임이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자들의 무관심, 제도적 불이익 등으로 무용교육이 현장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안현숙, 2008). 또한, 무용을 전공하여 임용이 되더라도 공식적인 이름은 ‘무용교사’가 아닌 ‘체육교사’이며 주 수업을 무용이 아닌 체육으로 담당하게 되는
교육자들은 교수방법(pedagogy)과 같은 교육의 공학적 측면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그것은 통계라는 언어-통계의 추상성에도 불구하고-로 강력하게 지지받고 있다. 한때 교육자들은 배움의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명성을 얻었지만, 지금의 교육자들은 새로운 교육방법의 창안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교육자는 왜 학생들이 수학을 배워야 하는 지를 제시하지 못한 채 입시 수학이란 양지 속에 안주해 있고, 그 주변에서는 보이는 물질적 잣대로 수학의 무용성을 주장하며 교육의 틀을 바꾸려하고 있다.최근 몇 년 동안 동네북쯤으로 취급된 예로서, 대학교육에서 교양필수였던 수학이 수요자 논리를 적
하지만 교육자원의 지속적인 공급, 예산부족 등의 문제에 항상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서도 오늘날 학생들에 대한 예술교육을 개인예술가나 기관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Ⅱ. 예술의 의의
1.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