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본질이 명백해지고 무용 창작의 방법론이 확립되고 나서야 비로소 완전해질 수 있었다. 요약하자면 무용이란 인간의 신체운동 혹은 움직임의 공간형식에 의하여 우리들의 사상이나 감정 및 감각을 표현하고, 아울러 미적 가치관을 나타내는 예술이라 해도 무관할 것이다.
한편 무용은 교육의
학습지도안을 작성한다면 학생지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건전한 사고와 활동을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무용학습에 흥미와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
교육의 조직화와 지도원칙을 세워야 한다. 교수 계획을 합리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교육목표 및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수, 내용, 평가 및 등급화를 실시하는 것을 말하다. 그리고 교과 내용은 주제를 조직화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의 진도를 의식하게 하고, 수업
무용을 위한 체계적 접근법을 제안하였다. 이 체계적 접근법은 이론과 실제의 거리를 좁히려는 시도로서, 교수과정에 있어서의 학습위계와 인지기능 수준을 토대로 하여 창의적 동작교육을 위한 구체적 형식을 설계하는 방법이다.
체계적 접근법에서 우선 창의적 무용의 내용을 구명하기 위하여 동작
지도를 받아 모아진 의견은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라는 파일철에 보관하도록 하였다.
2. 발명 만화 그리기
발명에 대하여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발명 아이디어 착상을 위해서는 즐겁게 만화로 표현하면서 아이디어를 착상하는 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