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기관화, 서울시립무용단이 소속한 세종문화회관의 재단법인화 등으로 인한 주요 춤단체의 기반 변화, 전국단위로 이루어지는 지역춤행사의증가 등 지역춤계의 활성화, 대중춤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지각변동의 주요변수들이었다. 그리고 이 같은
무용단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국립무용단, 국립발레단, 국립국악원과 각 지방별로 창단되어 있는 시립 무용단, 그리고 기업에서 운영하는 사단법인 무용단 등이 있다. 이중에서 전국의 시립무용단은 7개 단체로 대전, 부산, 대구, 광주, 창원, 목표, 인천 등 7개시에 창단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시립
무용)는 비중 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무용치료는 환자들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해 올바른 자아와 신체상(Body Image)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며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를 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무용은 역사 속에서 순수예술로서의 측면과 함께 그 발생
한 민족의 전통문화는 민족문화의 저층 구실을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 창출의 핵심적 구실을 하므로 매우 소중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전통문화를 이렇게 규정하는 작업은 종래에 이루어졌던 전통문화에 대한 논의가 미흡하거나 일면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논의가 유도된 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