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체험을 통해야 이해를 할 수 있으며 예술은 경험을 해봐야 그 시야가 넓어지는 법이기 때문이다. 위에 기술된 많은 외국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외국의 문화예술교육은 경험과 체험을 중심으로 한 교육들이 대부분이었다. 시간표에서도 주요과목에 못지않게 많은 시간들을 배정 받고 있으며 입
1-3. 서울시 문화지원 사업
(1) 저소득 어린이ㆍ청소년 음악ㆍ무용ㆍ미술 등 기초예술분야교육지원
① 저소득 음악영재 교육지원
- 음악적 재능은 풍부하나 경제적 여건상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 어려운 음악영재들을 지원 육성
- 교육지원・육성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
)하였다.
라. 교육ㆍ학술분야
2003년 북측의 자연ㆍ인문지리정보를 집대성한 조선향토대백과(총 20권)를 남북 공동편찬 하였고(2005.4 출간), 2004년 2월 평양에서 개최된 일제 약탈문화재 반환 남북공동 학술토론회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민족사와 관련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남북역사학자협의회를
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문화적 예외ꡑ에 대한 주장이나 캐나다, 영국, 호주 등의 문화정체성 강화 프로그램이 점차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경향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에 있어서 문화에 대한 정의는 「문화예술진흥법」제2조에 ꡒ문화예술이라 함은 문학, 미술(응용미술을 포함), 음악, 무용,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