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의 필요성
전국 체육교사의 수는 14,130명으로
무용전공 체육교사는 739명이며 평균 5.2%에 해당됨
교육정책의 변화와 함께
무용전공자의 진로선택 중 체육교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체육학과 전공이 아닌 무용전공자가 체육 교과를 담당하
여 겪는 어려움과
무용수보다는 남성무용수를 많이 다루게 되었던 것으로 보여 진다. 실제로 직접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도 발레의 무용수 관련 논문에서는 남성무용수에 대한 논문이 상당수를 차지하였다.
한국무용에서는 무용전공자들이 평소 많이 들어왔던 유명한 무용가들을 다룬 논문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무
1. 노인 한국무용교육의 개요
최근에는 노인의 문화적인 권리보장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가속화되고 있으며, 노인은 비단 경제 활동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문화적 사회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전 생애에 걸쳐 문화적 권리를 향유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예술교육
무용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신체의 조화 있는 육성을 통하여 심신의 건강을 유지ㆍ발전시키고 자아를 인식시키며 그들의 정신 속에 잠재해 있는 창의력개발과 풍부한 정서를 함양한다. 그러므로 무용교육은 청소년들에게 타인을 이해하게 하고 억눌러진 감성을 살려내기 위한 인간화교육을 위하여 훌
무용이다. 아프리카 민속음악의 혼은 북이라 할 수 있으며, 북소리가 모든 음악의 리듬을 낳고 모든 사람의 움직임의 원동력이 된다. 흔히 비트 음악의 충동성을 들고 있는데, 아프리카인들은 가죽을 두드려 생명을 다시 불러들인다는 관습이 있었고 동물이나 인간의 가죽에는 혼이 들어있다고 생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