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무용 변천사
198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전국적으로 무용 공연의 횟수가 놀랍도록 늘어났다. 이러한 현상은 이 시기를 중심으로 대학 무용과 졸업생들이 주축이 된 동문 그룹들이 대거 만들어졌고, 각 장르별로 구성된 협회 주최로 4~5일간 계속되는 페스티발 형태의 기획 공연들이 생기기
1. 연구의 필요성
우리 사회가 점점 경제적·문화적으로 발전해 나감에 따라, 사람들의 문화수준은 한층 더 높아져 가고 있는 시점에서 영화·연극·미술 관람 등 이외에 더 다양한 분야로 그 관심이 확장 될 것임은 틀림없다. 바로 그 자리에 공연예술의 한 축인 '무용'이 있고, 이를 위해선 직업무용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지도자와 그를 따르는 자들의 필요, 욕구, 동기, 가치, 능력 의 창조적이며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권력이 기초한다고 본다. 이 탐구는 또한 지도자의 자질이나 특질들이 그들 스스로 절박한 여건과 상황에 대처 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 여건과 상황을 초월하고 또한 변혁하기까지 하며, 그 과정상
I. 서론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지능의 단일성 측면에서 손쉽게 표현할 수 있는 IQ로 지능을 표현해 왔으며, 지능은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하지만,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문화적, 생존적 가치면에서 우월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상호 다른 사고력이 있다고 전제하고 다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