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학자 렘멜은 ‘무용이란 항상 흐르고 움직이고, 그 움직임 속에 멈추고 또 흐르는 독특한 인간의 표현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이것은 무용의 본질이 명백해지고 무용창작의 방법론이 확립되고 나서야 비로소 완전해질 수 있었다. 요약하자면 무용이란 인간의 신체운동 혹은 움직임의 공간형식
신무용은 최승희, 조택원에 의행 1930년대에 양식적으로 완성된 춤들로, 전통품의 기법과 소재를 모던 댄스의 방법론으로 무대화시킨 소품들이었다. 이후 해방과 전쟁을 거쳐 40여년이 지난 1970년대에도 신무용들은 기대로 추어지고 있었고, 대개의 무용인구를 배출했던 무용학원들이 신무용을 가르치
무용치료의 범위는 광범위 할 수밖에 없다. 미국과 유럽 국가의 경우 병원이나 요양시설, 학교, 사회복지 시설, 교도소 둥지에서 일반화되어 활용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는 아직까지 무용치료의 적용이 보편화되지 않고 그에 대한 치료 방법론, 인식도와 교육현황 역시 구체화 되어있지 않
창작민요)
- 인민의 애국정신과 수련의 국제주의를 수용하기 위해 불렀음
- 돈돌라리의 어원은 모름
- 노래의 구조 - 라이쏘 돈돌라리
라이쏘 : 소련을 찬양하는 것 ➜ 현재는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해당부분 삭제
- 한식(4.5) - 한식 때 돈돌라리춤을 춤
성묘를 감 : 한식 뒤에 청명/ 한중일 3국이 모
창작촌의 현황
50개 정도의 창작실, 소 공연장 및 연습실, 전시공간등이 밀집되어 있고, 활동하는 숫자도 130명을 넘었다. 회와, 조각, 디자인, 일러스트, 사진 등 시각예술장르 뿐만 아니라 무용, 마임, 거리연극, 상황극, 퍼포먼스, 전통악기, 굿 등 다양하다.<#별첨1>
<표-1 장르별 분포도 및 작업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