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性)이란 한자는 마음 심자(心字)와 낳을 생자(生字)의 합성어로써 마음과 몸을 합쳐 인간 전체를 이룬다는 의미이다. 이는 인간의 성행동을 포괄하는 성욕, 성애, 성에 대한 환상, 꿈, 태도, 사고, 감정, 가치관, 신념, 이해심, 성적 존재, 성적 성격 등의 총괄적인 개념이다.
인간의 성(sex)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이 있을 때 비로써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본질적으로 문학은 읽혀야 하는 것
읽기, 쓰기의 국어 사용 기능 쪽으로 중심이 변하여 왔다. 국어교육에서 국어 사용 기능 신장에 중요성이 주어짐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은 상대적으로 관심을 적게 받으면서, 극단적으로는 문법 무용론을 주장하는 이도 있는 등 국어교육의 주변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러나 국어 지식이라고 불리
교육을 개선할 수 있는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관점이 있다.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책임을 이양하는 문법·교수 학습 방식이나 문법과 말하기·듣기, 쓰기, 읽기 등과 통합하는 방식 등이 있다.
1. 문법 지식의 교육적 접근 양상과 그 시사점
※ 교육과 관련하여 숙고해
읽기와 그리스와 로마 시인과 문학, 역사와 전기의 독서를 통한 고대인의 생활에 익숙하기 위한 과정으로 교육내용 구성
(3) 교육방법
- 중세와는 달리 교과서나 문헌 등이 학습경험의 유일한 자원 <- 구텐베르크 활판인쇄술 발명
- 교과서로서는 퀸틀리안의 『웅변교수론』이 많이 채택- 퀸틀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