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에서 뒤르껭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원시적인 종교제도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종교의 일반이론을 전개한다. 종교현상에 대한 그의 정의는 종교의 본질이 세계를 두 종류의 현상들, 즉 성(the sacred)과 속(the profane)으로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념에 기초
무용은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이며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무용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과 체험으로 무용의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기에는 힘들다.
2. 한국무용(韓國舞踊)의 정의
민족의 사상과 감
무용은 신체동작을 기본단위로 하지 않고 개인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유일한 행동으로 상당히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그 어떤 훈련을 통해 표현시킬 수 없지만 무용을 통해서는 그러한 체험을 맛보게 된다. 그것은 무용이 내적 상태와 외적 상태를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무용은 하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은 태고의 지유스러운 개성 표현의 기회를 이성의 힘으로 과도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시도와 시간은 자연스럽게 잦아들었다. 이에 심미적 체험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은 태고의 자유스러운 개성 표현의 기회를 이성의 힘으로 과도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시도와 시간은 자연스럽게 잦아들었다. 이에 심미적 체험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