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무위자연의 논리
無爲自然이란 두 말할 여지없이 老子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플라톤에게 Idea가, 석가에게 佛이 전체의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이듯, 노자는 무위자연론이라는 개념으로 그의 도덕경을 일관하고 있으며, 이는 노장사상의 핵심에 위치하면서 일관된 맥을 이루어 왔다.
먼저 무위자연
자연’을 본받는다.“
∙道之尊, 德之貴, 夫莫之命而常自然(『道德經』51장)
“도를 존중하고 덕을 귀중히함은 억지로 강요를 받아서 그러한 것이 아니라 언제나 ‘스스로 그러하게 되는’ 것이다.”
■ 무위(無爲)
도가사상에서는 일체의 만물을 생성소멸시키면서 그 자신은 생멸을 넘어
자연을 억압하여 그 자체를 소외화시켰고, 자연의 탈인간화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는 니체의 자연에 대한 여러 생각을 서양 전통의 영역과 서양적 사유의 한계 내에서 행해지고 있지만 인간과 자연, 자연과학적 사유에는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해주는 것이였다.
Ⅳ. 老子의 생태학적 자연관: 무위
Ⅰ. 개요
동양회화는 일반적으로 동양문화권에서 창출된 중국의 국화, 한국의 한국화, 일본의 일본화 등을 지칭하며, 서구 유럽권에서 발전된 서양회화와는 문화적, 지역적, 사상적, 재료적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조형정신에 의한 창조성의 표현이 작품으로 귀결된다는 공통성
무위하고 자연스런 덕을 터득함으로써 우주의 한 구성요소로서의 인간 본연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무위자연(無爲自然)
무위사상은 노자의 철학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무위는 우주의 본원인 도의 근본법칙이며 도의 덕성, 즉 현덕의 중요한 내용이다.
『사람은 땅을 본받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