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적인 행위에 의해 자연의 실체가 화폭에 그려짐을 강조.
장자
- 자연과 인간을 함께 중시하면서 자연과 인간이 대 화해를 이룬 세계를 ‘도와 하나가 되는 ’ 경지로 보았고 그 경지를 향유할 수 있는 주체도 역시 인간, 즉 ‘지인(至人)’으로 승화한 정신적 인간이라고 보았음.
- 무위의 세계에
사유하지 않으며(無爲), 스스로 자기존재를 성립시키며 절로 움직인다(自然)고 보는 일종의 범신론(汎神論)이다.
현대인들은 과거 윤리관과 정통적인 사상이 급속하게 무너져 가고 있어 어떤 삶을 산 것이 진정으로 잘 사는 가를 모르고 아무 생각 없이 살고 있다. 이에 따른 죄를 지어도 죄의식도 전혀
도가 사상의 이해
1. 노자 사상의 체계
1) 세계관
노자 사상의 핵심은 도(道)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노자의 철학에 대한 해석의 일반적인 시각은 도를 우주자연의 생성주체인 역동적 실체로 본다는 점에서 본체생성론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철학의 사유방식에서 우주자연을 파
사유적․윤리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생활의 일상적인 거의 모든 면에서 숱한 철학사상들의 영향을 단일 또는 복합적으로 받아왔다. 이러한 사상들에는 많은 것들이 있을 수 있으나 우리의 일상생활 및 나아가 문화적인 측면과 이에 부수되는 예술활동에 까지 큰 영향을 끼친 사상으로는 몇 가지를
사유에 기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송대에 성행했던 성리학도 초기의 주돈이·나소옹·장재 같은 이들에게 도가 사상과 도교적 영향이 엿보이며, 성리학은 물론 육상산·왕양명의 학문 방법은 크게 도가의 학문 방법의 영향 아래 이루어진 것이다.
2) 정치에의 영향
전국말기에 노자와 장자의 무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