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불교는 오랜 역사를 가진 종교 체계로, 수많은 철학적 개념과 원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연기(緣起), 무자성(無自性), 그리고 공(空)은 불교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꼽히며, 불교의 철학과 신념을 깊이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레포트에서는 불교의 이 세 가지 개념에 대
무자성(無自性) 일체법은 공(空)이다. 공이란 우리의 내.외적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 고유의 실체가 없다는 뜻이다. 이는 연기에 의해 존재 진실한 방식을 말했을 뿐이지, 현상적 존재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내 것에 대한 집착을 없애, ‘나의 것’에 대한 미련을 버려서 공화(空化)되었을 때 우리는
인도의 유식(유가)학파와 이를 계승한 중국의 법상종은 해심밀경(解深密經)에 입각해서 일체법의 무자성(공)만을 성하는 것은 밀의성이고, 공과 유를 갖추어 설하는 것은(중도)요의설이라고 한다. 일체법은 첫째 변계소집(遍計所執,가명), 둘째 의타기(依他起,연기), 셋째 원성실(圓成實,진여)의 3종 자
무자성(無自性)을 뜻한다. 즉 공(空), 없다는 것을 뜻한다. 관계성 속에 있는 모든 것은 오온으로 설명되는데 그 속에 있는 것들은 스스로 성질이 없다. 관계성 속에서 생성되므로 자성이 없지만, 이상하게 생기는 것이다. 자성이 있는 것은 여기 있다고, 생겼다고 말할 수 있다. 실재하는 것이라 할 수 있
1.반야경에 대해
우선 반야경에서 설하는 공사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반야경이란 무엇이 길래 공사상에 관해 논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반야경을 검색해 보면 이러한 사전적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
‘초기 대승불교경전의 하나. 단, 단일한 경전이 아니라 각종 반야경전을 총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