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소설'이란 일정한 길이를 지니고 처음과 끝이 존재하며 그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주인공이라는 인물이 등장하고 작가가 서술하는 관점이 비교적 통일성을 지니는 이야기 형식을 가리킨다. 서구에서는 이러한 양식의 이야기를 'novel'이라는 말로 불렀으며, 이전 시기의 민담·전설·영웅담과는
무협소설은 근대사회 변혁기에 적응하지 못하여 한동안 침체되었다가, 1922년 근대 무협소설의 선구적 작품으로 <강호기협전>이 나오면서 다시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다. 또한 청 대의 협의(俠義)소설에서 무협(武俠)소설로 바뀌면서 의(義)가 빠지고 무(武)가 들어선 것은 시대적 조류와 상업적 역할로
대표 작가와 작품
힘없는 사람들이나 나약한 문인들은 ‘협객’을 꿈꾼다. 약한자를 괴롭히는 악의 무리들을 통쾌하게 혼내주는 협객의 존재는 보통 사람들이 간절히 갈망하는 영웅이다. 따라서 무협소설은 보통 사람의 갈망을 조금이나마 채워주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꽤 괜찮은 오락물이
무협소설
1. 무협소설 현황
무협소설은 현대에 만화,영화,컴퓨터 게임에도 현저히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 고유의 용어들(내공,공력,초식)도 우리의 생활에 침투해있다.
중국에서는 사회주의 정권수립 이후 금지되어 왔던 무협소설이 1980년대부터 다시 읽히기 시작했고 90년대에 들어서는 대중문학
양식
정의적 : 동기, 포부수준, 욕구, 자아개념
(2) 지적과 정의적 변인은 아동의 발달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3) 지적보다 정의적 변인이 영향력이 크다.
(4) 지적과 정의적 영역은 상호 관련성
3. 지능
1) 개관
(1) 정의 : 하등 지식의 묶음
(2) 전통적 견해
(가) 스피어만 :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