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장자(莊子)의 이상적(理想的)인 삶은 자연(自然)의 이치에 순응하여 살아가는 것에 두고 있다. 이는 곧 도(道)를 체득(體得)하는 체도(道)의 삶인 것이다. 그는 체도를 통해서 정신의 자유해방을 얻음과 동시에 예술 정신과도 일치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장자는 미(美)의 추구를 목표로 하지
현재 어떤 보편적인 시대정신과 이데올로기 속에 정립되고 정착되지 못한 다양한 사상의 혼재(混在)속에 있다. 도덕적 윤리적 사상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는데, 이는 도덕적 윤리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 이론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정신 상황은 윤리적 가치관의 중요성
Ⅰ. 서양의 자연관
1. 성서적 자연관
영원불변의 전지전능한 단 하나의 신을 인정할 뿐, 자연계의 모든 피조물은 불완전하고 가변적이며 사멸하는 존재로 본다. 자연계의 순환성이나 역사의 순환성은 완전히 부정되고, 하늘과 땅은 그 본래의 근원인 무로 돌아갈 운명을 지닌다. 무생물계와 생물계
남조의 사혁은 <고화품록>에서 회화에 관한 六法을 말할 때 기운생동을 제일 위에 최고의 가치 기준으로 제시하고, 화가는 내적 생명력과 기운을 일정한 필묵 형식을 통하여 생동적으로 화면에 표현할 것을 요구하는 동양 최고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기운론은 지금 쓰고자 하는 노자에
무위의 철학.
노자는 중국 춘추전국 시대 초(楚)나라의 고현(苦縣): 여향의 곡인리에서 출생하였다. 노자의 성은 이(李). 자 담(聃). 이름 이(耳). 노담(老聃)이라고도 한다. 그는 서주 말기인 경진년 2월 25일 묘시에 태어 낳다고 한다.
위의 것은 사마천의 사기(史記)의 기록이다. 사기에 의하면 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