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하고 마치 불변의 진리인 양 그대로 지키자고 주장하는 태도인 전통묵수주의와는 근본적으로 상이한 것이다. 전통예절은 조상으로부터 전해지는 예절로서 현대를 사는 우리도 그것이 옳다고 여겨서 지키고 행할 필요를 느끼고 자손에게도 지키기를 바라서 물려줄 가치를 갖는 생활방식이다.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
Ⅰ. 개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행위 중에서 부끄러운 인간 이하의 범죄 행위가 나타나는 것은 교육의 비뚤어지고 잘못된 탓이다. 교육이 바로 되어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정신을 갖게해야 한다. 교육의 중요 목표가 예절 교육이다. 인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므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인
Ⅰ. 서구주의 vs 슬라브 주의
1. 슬라브 주의와 서구주의
․ 슬라브 주의- 슬라브 민족의 유대와 통일을 목표로 한 정치․사회사상운동
․ 서구주의 - 서구적 학문과 기술을 수용하는 등 서구의 방식을 준수하는 이념
2. 슬라브주의와 서구주의적 가치정향
슬라브주의자들의 가치정향
주의와 실용주의적 인생태도를 반대하여 과학과 철학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 자기성찰을 주장하여 모든 사람이 본래부터 소유하고 있는 도덕 직관을 서술하였는데, 이것은 모두 현대신유가의 기본적 노선을 반영한 것이다. 정가동 저, 『현대신유학』예문서원, 1993 p180~183
신유가철학의 기초자 : 웅십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