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죽화)을 그리며 대나무의 곧은 기상과 늘 푸르름, 텅 빈 마음을 닮으려 했으며, 민초들은 대나무를 통해 자신과 가족들의 수명장수를 빌기도 했다. 게다가 무당들은 대나무가 액을 막아주는 신령스런 기운을 가졌다며 대문 앞에 높다랗게 세워두기도 했다.
사업아이템-대나무통밥
아이템선정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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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묵죽화가로 손꼽힌다. 강세황(姜世晃)에게서 묵죽을 배웠던 그는 조선 후기의 남종화(南宗畵)의 꽃을 피웠으며, 그의 묵죽화풍은 아들 명준(命準)ㆍ명연(命衍)을 비롯하여 여러 화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 글씨는 동기창체를 따랐으며 조선시대에 이 서체가 유행하는 데 계도적 구실을 하였다.
『 금 농 』
- 목 차 -
Ⅰ. 서 론
1. 금농의 배경
⑴ 금농의 시대적 배경
⑵ 금농의 공간적 배경
⑶ 금농과 양주팔괴
2. 금농의 생애
⑴ 금농 [1687~1763]
Ⅱ. 본 론
1. 금농의 회화
⑴ 금농의 회화적 가치
⑵ 사군자
⑶ 인물화·인물산수화
⑷ 화훼화
2. 금농의 작품 감상하기
Ⅲ. 결 론
1. 금농의 회화의 영향
⑴ 양
문인화론의 효시
- 소식, 이공린, 소동파
북송(北宋) 문인화(文人畵)
중국의 역사적 전통에서 시와 그림은 불가분의 관계로서, 그림 속에 시정(詩情)이 들어 있거나 그림 속에 의경(意境)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송대의 화가들 중에는 그림을 그리고 난 뒤 우아한 시를 써넣는다거나 제재로서 시를 빌
조선 중기(1550-1700)는 명종 연간부터 후기의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기 전인 숙종 연간까지로 잡는다. 이때는 1592년에 일어났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병자호란, 정묘호란 등 계속되는 전쟁으로 인해 정치적으로 매우 불안한 시기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화에 있어서는 특색 있는 한국적 화풍을 형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