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에서는 탈매체적 언어이고, 관습화된 문화적 맥락을 토해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특정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인공언어와 다르다. 안동준(2007), 배달말교육 현장연구의 방향과 그 과제, 배달말교육 제 28호, 97쪽 여기서는 몸짓말 교재가 될 수 있는 수인과 선문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답에서 사용되었던 무상 - 고 - 무아의 계열이었다고 여겨진다.
그러면 이 무상 - 고 - 무아의 계열과 앞에서 설명한 사제의 체계는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일까? 이미 말한 바와 같이 사제의 체계란 붓다가 그 가르침의 뼈대가 되는 것이라고 하여, 이것만 알고 있으면 된다고 자주 제자들에게 역설한 바
문답법(問答法), 그리고 그의 입선(立?)하는 버릇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이 양자의 교학사상은 인간관(人間?)이 같다. 인간은 영혼의 윤회(輪回)를 거듭하는 존재로서 인간이면 누구나 인간을 탁월하게 인간답게 해주는 덕(?)을 지니고 태어나는 존재이다. 그것의 본질은 지혜(智慧)이다
문답을 나눈 뒤 1289년 84세로 죽었다.
삼국유사에 실린 금석문, 고문서, 설화등은 그가 거주했던 지역 그리고 여행하였던 지역과 관계가 있다. 그가 긴 생애의 태반을 경상북도(40년간 거주)에 머문 것은 삼국유사가 신라를 중심으로 엮어진 배경이었고, 경남지방에 10여년 머문 것은 가야사를 강조한 배
할 때 호승이 찾아와 문답하는 가운데 꿈에서 깨어나 육관대사의 앞에 있음을 알게 된다. 본래의 성진으로 돌아와 전죄를 뉘우치고 육관대사의 가르침을 받고 있는데, 팔선녀가 찾아와 대사의 가르침을 구한다. 이에 대사가 설법으로 베푸니, 성진과 팔선녀는 본성을 깨우치고 극락세계로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