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전세계적 맥락
선진국에서는 산업화와 세계화의 경향에도 자국의 농업을 보호하고자 애쓰고 있다. 이는 공짜로 얻어진 결과는 아니다. 일찌감치 산업화를 단행한 영국 등의 유럽 선진국들은 일찌감치 농산물 수입체제를 선택했으나, 제1,2차 대전 기간 동안 외부로부터의 농산물 공급이 차단
문동(文同) 등 몇 사람의 문인(文人)들에 의해 크게 제창되어 급속도로 확산되어진다. ‘시 · 서 · 화(時·書·畵)’ 세 가지를 꽤뚫고 있는 문인들이 그린 그러한 그림을 ‘문인화’라 부른다. 그들은 기교도 염두에 두지않고 여러 색채를 쓰는 것도 좋아하지 않았으며, 글씨를 쓰듯이 언제나 엷은 먹물
문동의 조직적인 구심점이 사라지게 되었다.
⑶ 문학의 탈정치화 경향
현실 비판적인 작품은 일체 발을 붙이지 못하게 되고 문학의 탈정치화 경향이 강화되었다. 1930년대 초의 시문학파를 중심으로 한 순수시 운동, 1930년대 후반의 모더니즘적인 경향, 그리고 생명파 등은 모두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
알 수 있다. (신설)
작가가 전달하려는 주제를 파악하고 나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다. (신설)
2. 관련자료의 선정
문학 텍스트
이청준, 『서편제』, 열림원, 1998.
참고 문헌
문동열 외, 『현대산문의 모든 것』, 꿈을 담는 틀, p.396
문명, <문명의 현대문학 틀잡기>, 이투스, 2004
문동, 미불, 서예가 황정견을 중심으로 문인화에 대한 의식이 싹트면서 회화의 목적에 대해 사실주의와는 전혀 다른 경향이 시작되었다. 그들은 잠시동안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머물 곳’을 찾기 이해 바위, 나무 혹은 대나무 형태들을 단지 ‘빌어 왔을 뿐’이라고 한다.
미불(米)과 미우인(米友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