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하는 구어체 표현은 그 사람의 캐릭터를 형성하는 아이덴티티 중 하나다. 방언은 사투리로 볼 수 있는데 방언의 효율적인 사용은 사람과의 친숙함을 느끼고 동료의식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급일본어활용4공통 (1) 일본어는 지역에 따라 단어나 문말표현, 악센트가
문말상승피치의 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文末上昇억양은 되묻는 의문문, 즉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 못했을 때 다시 설명해 주기를 원하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東京語에서는 문말상승억양표현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의문문의 문말에서 피치를 내려 /これは何ですか↘
종류에는 상승조, 하강조, 평탄조억양이 있다. 이영길에서는 하강조, 상승조의 억양의미를 각 ‘진술, 의문’이 아닌 ‘단언, 호소’로 보고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하강조는 화자 중심이고 상승조는 청자중심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이 장에서는 문중억양, 문말억양 順으로 살피도록 하겠다.
문말 ‘-(이)다’를 문어체라고 보고 이를 기사가 가지는 특성인 설명적 텍스트에 대한 필자의 객관적 태도와 연관지어 생각해보기로 한다.
2. 연구의 한계
텍스트에 대한 필자의 객관적 태도와 문장의 종결 양상을 살펴봄에 있어 여기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따른다. 우선 수집한 자료의 양이 결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