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양의 종류
억양의 종류에는 상승조, 하강조, 평탄조억양이 있다. 이영길에서는 하강조, 상승조의 억양의미를 각 ‘진술, 의문’이 아닌 ‘단언, 호소’로 보고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하강조는 화자 중심이고 상승조는 청자중심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이 장에서는 문중억양, 문말억양 順으로 살피
억양은 문장으로써의 의미,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화자의 기분이나 상황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 억양의 종류
上昇調(長昇, 短昇), 下降調(長降), 平調(長平, 弱平), 卓立上昇調로 분류할 수 있다.
4. 의문문의 억양
의문문억양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문말에서 피치(高さ, 음의 고저높
억양이 다르다'라고 말하는데, 음성학에서는, 그것은 하나의 語
중의 높이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악센트가 다르다'라고 한다.
② 사회습관으로써 恣意的으로 정해진다.
'雨'가 '고저'악센트이고, '飴'가 '저고'악센트가 되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없는 것처럼, 각각의 악센트는 그 방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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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내 - 온통 - 전시내 사람뿐이다.
해까닥 - 아주 가볍게 - 해까닥 넘어 갔다.
가새 - 가위 - 가새표(X)
엉가, 응가 - 언니 - 응가야 밥 도.
(2) 억양별 :
1. 가! : 가라!
2. 가? : 그 사람?, 조금 전 그 사람?
3. 가가 : 가씨 집안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