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990년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던 매국노 이완용의 증손자 윤형씨가 이완용이 친일매국의 대가로 받은 은사금으로 구입해 소유했던 땅 찾기에 나섰다. 윤형씨는 1990년 7월 서울지법 서부지원에 소유권 이전등기 청구소송을 내, 지난 1992년 11월 1심에서 승소해 소유권을 되찾았으며, 1997년 7월 서
주의 횡포로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
주의’ 또는 ‘사회진화론’이라 한다
으로 발전시켜 제국주의 시대의 약육강식의 세계질서를 합리화하였다. 이에 따르면 강자인 제국주의국가가 약자인 후진국을 침략․합병하는 것은 자연의 이치며, 그 자체가 역사발전의 한 과정이라고 한다. 아시아적 정체성 이론 또한 서구세력이 동양으로
친일파의 지위를 강화해왔고, 국민들에게는 친일파 문제나 그 이후 여러 가지 큰 정치·경제·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그렇고 그런 것 아니냐...'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친일파의 형성과정, 일제시기의 행동양태, 해방후 재등장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동문학(同文學)과 육영공원, 학부아문 등을 설립하고 운영을 담당하였다. 근대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의는 곧 지식에 대한 열망으로 커져갔으며, 독립신문은 민중의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매체였을 것으로 판단한다.
(4) 신문학(新文學)적 배경
-문호개방 이후의 근대화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