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개화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문명개화론의 목적과 후쿠자와가 말하는 삼단계 국가발전론, 그리고 4가지 일본 개조론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후쿠자와의 세계관과 외교관, 아시아 지도론을 통해 국제정치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제5장은 결론으로 마무리 짓고 있다.
문명적으로 고도의 수준에 도달할 수 없다고 단정하였다.
19세기 서구의 인종주의는 사회진화론과 강하게 결합되면서 전개된다. 사회진화론은 국가를 하나의 혈연적 공동체로 인식하는 인종주의의 주장으로부터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힘을 인종주의에서 얻을 수 있었다. 반면에 인종주의는
Ⅰ. 일제강점기(식민지시대, 일제하)의 사회주의운동
국내의 상황이 악화되자 국제적인 공산주의 기관인 코민테른은 한국 공산주의 운동에 대한 비판과 지시를 겸해 1928년 12월에 ‘조선의 농민 및 노동자의 임무에 관한 테제’(12월 테제)를 발표하였다. 이의 내용은 우선 그제까지 인텔리겐챠에 중
Ⅰ. 개요
1910년대 중반 이후의 특징적인 경향으로서 일본에서 유행하던 인종개선학에서 주장하는 내용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서구나 일본에서 우생학 또는 인종개선학으로 발전한 인종주의의 조류들이 1910년대 중반부터 신지식인들의 논의 속에 등장하고 있다.
이광수는 “생식의 이상은 건전하
문명이 발달한 국가 중의 일국일 뿐 아니라, 중국 민족 발전사에 잘 알려진 바대로 발달된 농업과 수공업이 있으며 많은 위대한 사상가, 정치가, 군사가, 문학가 및 예술가를 길러냈으며 풍부한 문화 유적들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중국인은 자주 이 같은 점에 스스로 긍지를 느끼고, 농후한 민족 감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