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아프리카가 새로운 시장으로 전세계인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우리가 보통 아프리카를 생각하면 못살아 가난과 병들로 찌들고 내전이 끊이지 않는 미개한 후진국으로 보고 있다. 우리 눈에 비친 아프리카는 어떤 모습일까? '동물의 왕국'이나 '타잔'에 나타난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론가들이 '시공간 압축'이라고 부른 것에 의해 사로잡히고 퍼지게 되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인다. 현대성 관념에서 필수적인 것은 모든 것이 가속화되고, 해체되고, 변형되며, 재형성된다는 믿음이다. 따라서, 진정한 현대화는 물질적으로, 문화적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새로운 관념으로 전환하는
전통에서 형상화해 세계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세계사가 전개되는 무대로 중국을---일본이 아니다!---주시한 그의 안목이 날카롭다.
동양문화를 신비화시키는 짓을 ‘근대인의 일종의 자포자기’ 또는 ‘근대문명의 말기 현상’으로 파악한 것은 평론가 김기림(1908-?)이었다. 근대문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