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civilization)은 기술적이고 문화적 성취를 가리킨다고 하였다. 즉 프로이트는 문명보다는 문화를 강조함으로써 도구적 기술주의적 분석보다 휴머니티적 측면을 중시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데 반해 이것이 행태주의적 분석을 중시하는 영어권에서 번역되는 과정에서 프로이트가 중시한 ’인간의
1. 우주 무한성의 유한화
인간의 이성은 우주의 무한성을 그대로 승인하기를 거부하고, 모색과 전착을 거듭하여 어떠한 한계를 설정하거나 발견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 노력은 전 역사를 통하여 한결같았고, 또 지역의 다름과 문명과 야만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인류 사이에 공통적인 것이었
1. 들어가는 글
요즈음에 많은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문명’이라는 게임을 즐겨한다고 한다. 이 게임을 소위 ‘악마의 게임’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명명한 그 근거는 중독성이라고 한다. 한 문화권의 지배자가 되어 그 문명을 발전시키는 게임인데, 문명의 발달 과정의 끝까지 가다 보면 며칠 밤을
문명화한 행동을 권장했던 이유는 위생적인 면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불쾌한 감정을 느끼는 행동의 기준이 변화했기 때문이었다. 중심 계급, 보통 어떤 시대 상황 위에서 상층 계급이 이런 방향으로 변화하면 나머지는 그 변화를 따라가게 된다.
2) 생리적 기능
-보는 사람이 전혀 없다
2. 문명화 과정이 가져다 준 영향
문명화과정은 1930년대에 출판되었지만 줄곧 그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다가 70년대 이후가 되어서야 주목받기 시작한 노르베르트 엘리아스의 대표적인 저서다. 57세가 되어서야 전임강사가 되었을 정도로 개인적으로도 불운했던 엘리아스. 영미권을 풍미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