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로 하여 자각하려고 한 것이다. 신흥 사대부의 이상주의를 잘 표현해준 것이 한유의 원도(原道)이다. 한유의 성인에 대한 개념을 보면 유교의 확실한 입장을 보여준다. 즉 문명주의와 문화주의이다. 군・신・민에 대한 바른 역할도 제시해놓았다. 또 도교의 반문명적인 모습을 강렬하게 비
체(辭說體)로 되었고 초(草)중(中)종(終)장의 구분이 가능한 시조를 말하는데 영. 정조 이후에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광순외, 앞의 책, 146쪽
사설시조는 시조의 폐쇄성을 극복하고 자유로운 형식과 현실의 생동한 표현을 개척했으므로 근대시에 근접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설시조의 외
1) 불교와 도교의 영향
-불교의 영향
먼저 체용의 정의를 들 수 있다. 체란 근본적인 것, 제 일차적인 것, 용이란 파생적인 것, 제 2차적인 것 정도로 생각해도 좋다. 하지만 여기서 체용의 논점은 바로 체용일치라든가 체는 곧 용, 용은 곧 체라고 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것이 본래 불교에서 유래한 것인
却說唐僖宗西走興元, 轉入蜀中, 號召各鎭將士, 令他?力討賊, 克復長安.
각설당희종서주흥원 전입촉중 호소각진장사 령타병력토적 극복장안
각설하고 당나라 희종은 서쪽으로 흥원에 달아나다가 촉에 다시 들어가 각 진 장사를 불러 모아 그들이 힘을 합쳐 적을 토벌하고 장안을 극복하게 했다.
河中
체성과 타자의 문제 등이 파생된다.
근대성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난 전통과 근대의 상호작용에 주목한다면 양자의 상호 작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났는지,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전통과 근대가 지니는 의미는 무엇인지,그리고 그것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명해야 한는지 등등의 문제가 제기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