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을 수반하는 갈등구조를 가져오게 됐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같은 충돌과 대립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이데올로기나 경제가 아니라 문명이 라고 지적한다. 그에 따르면 문명은 주관적, 객관적인 여러 요소들로 이루어지되 그중 가장 중요한 바탕은 종교다.
저자는 세계의 문명권을 7-8개로 나누
헌팅턴은 그 빈자리가 서로 다른 문명간의 갈등으로 메워진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21세기에 문명간 충돌을 초래하는 핵심적 변수는 종교이다. 세계 전역에서 불고 있는 종교 부흥 바람 속에서, 특히 이슬람의 약진은 서양 대 비 서양 문명의 갈등을 증폭시키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서양 문명
Ⅰ.들어가면서
9.11테러가 일어난 지 2년이 지났다. 알 카에다가 테러를 일으킨 주범으로 지목되고 알 카에다의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이 은신해 있는 아프가니스탄에 대해 미국이 침공함에 따라 아프가니스탄은 우리에게도 많이 익숙해진 나라가 되었다. 미국의 침공을 겪고 아프가니스탄은 지금 현
갈등과 대립을 피하고 협력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Ⅱ. 본론1: ‘내 이름은 칸’에 대한 이해
“세상엔 2종류의 사람이 있어 좋은 행동을 하는 좋은 사람, 나쁜 행동을 하는 나쁜 사람”
칸은 무슬림을 믿고 있지만 종교적 차별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어렸
9.11 뉴욕 테러사건의 발발과 함께 국내외 대중매체에 급속히 회자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이른바 ‘문명충돌론’이 기존의 국제관계이론의 새로운 대안(또는 이론 틀)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라는 문제에 대해 검토
1. 냉전 종언 이후 세계정치에서 문화와 문명적 요소가 갈등의 주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