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의 투쟁상황이 끝났을 때 영국 국교회와 비국교도는 모두 전체적으로 영적 무기력상태에 빠져있었다. 합리주의는 모든 불의의 종교사상에 침투하였다. 그래서 정통신앙 조차도 기독교는 신의 재가를 받아 지탱하는 도덕체계에 불과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드디어 심원한 변화가 영국에서
문서선교회, 2002. 391-399. 위클리프의 성경 우선 원리의 주장은 종교개혁의 가장 중요한 슬로건이 되었다.
위클리프가 주장한 모든 것이 종교개혁이 추구하던 바를 완전히 담고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위클리프가 존 후스와 함께 “종교개혁의 새벽별들”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윌리엄 R.
문서선교회, 서울, 1995, p. 77.
(1)멜랑히톤의 삼위일체론: 그는 1535년 ‘신학개요’ 수정판에서 반삼위일체론을 반박하였다. 멜랑히톤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위격에 있어서 다르지만 삼위일체 안에서 하나이며, 같은 실체를 나누고 있는 것을 증거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였다. 정정숙, 종교개
한때 일본교회 지도자들 사이에서 한국에 선교사를 보내자고 거론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에 대하여 당시의 한일간의 정치정세로 보아 아직 선교를 개시할 단계가 아니라고 말하기는 하였으나, 실은 이류국인 일본으로부터 선교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미국교회가 한국선교에 관하여 관심이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지금의 우리나라는 그 어떤 나라가 누리지 못한 단기간의 시간동안 기독교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만큼 위대한 부흥을 이루었다.
그 부흥의 이면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많은 선교사님들의 순교의 피와 젊음을 모두 바치는 열정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