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0세기에는 기존의 산업이 발전하여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국가에서, 그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여 문화가 발전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21세기에는 이러한 관계가 역전되어 문화적으로 강한 나라가 문화의 가치창출 능력에 힘없어 경제대국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탈 경제적 가치로의
Ⅰ. 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 의의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는 세계 속에 다양한 문화가치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것에서 찾아질 수 있다. 따라서 과서 서구중심의 문화적 보편주의는 지양되어야 하며, 지역성,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흔히 전통성을 ‘세계화’ 시대에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9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배경으로 전통적인 요소의 현대적 활용 방안이 더욱 확대되어 패션을 비롯한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전통 문화의 활용 방안이 모색되어지고 있다. 불교를 직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문양을 중심으로 응용된 다양한 현대 디자
한국적인 디자인이란 우리 나라의 기후나 생활양식, 살아온 방식등을 바탕으로 실용성있게 디자인되어진 것을 말한다고 생각한다. 한 나라의 예술이나 미는 그 나라의 자연, 사상, 가치, 사회환경에 영향을 받아서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되고 문화나 예술은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한지를 이용한 디자인
한지의 아름다움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전통기법으로 제조된 한지는 섬유질이 질기고 섬유질의 손상이 없어 통풍성과 투과성이 높으며 섬유소가 살아서 윤기가 난다. 지금 나오는 종이의 수명이 몇십년에 불과한 것과는 달리 중성지인 한지의 수명은 천년을 간다.
세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