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화한 것으로 삼국시대에 불교의 전래와 함께 도입된 것으로 본다. 겨울에도 죽지 않고 끊임없이 뻗어 가는 덩굴을 가지고 있어서 연면(延綿)의 상징을 나타낸다.
구름문은 끊임없이 변하는 성질 때문에 신비롭고 성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문양이다. 세속을 벗어난 경지를 나타내기 위해 용이나
문양화한 식물의 장식무늬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꽃잎이 여덟 개이고 끝이 뾰족한 것은 연화무늬와 같지만 좌우의 가장자리가 젖혀지고 또한 내부에 복잡한 곡선적 요소가 가해져 있다. 채색된 것은 햇무리처럼 여러 층으로 농담(濃淡)이 져 있다.
아마도 수(隋)나라에서 당(唐)나라 초기에 걸쳐 출현
, 추상화되어 나타나며 이 중 화려하게 겹꽃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특별히 보상화문이라고 한다.
당초문은 인동초라는 식물을 문양화한 것으로 삼국시대에 불교의 전래와 함께 도입된 것으로 본다. 겨울에도 죽지 않고 끊임없이 뻗어 가는 덩굴을 가지고 있어서 연면(延綿)의 상징을 나타낸다.
문양화해서 그 구성과 조화를 통해 인류가 항상 염원하고 추구해 온 내세의 세계, 곧 영원 불멸의 세계를 상징적인 무늬와 그림의 성격 등의 양식을 통해서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 신앙, 관습, 관념 등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고대의 건조물들 특히 무덤 벽화나 무덤에서 출토된 각종 부장품들에 새겨진
하지만 아주 세련된 귀족 취향의 미술이었다. 그 주체가 되었던 장식미술은 아름답고 화려하고 경쾌하게 약동하는 곡선의 활용과 좌우균형을 파괴한 자유로운 형식을 특징으로 하여, 장식적으로 문양화된 모티브와 자연주의적인 모티브가 뒤얽힌 것으로서 경쾌하게 공간 속에서 전개된 화려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