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언 백화 소설류의 작품들을 접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등장인물의 전형적인 모습, 이야기(내용) 구성의 평탄함, 서술자의 지나친 개입으로 독자의 공간이 배제되었음은 물론 내용 속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정확한 분간이 안 갈 정도로의 지나친 개입으로 인한 답답함으로 인해 결국 소
- 송대 소설의 개념 -
육조 및 당대 소설관이 주로 문언소설의 흐름 속에서 제시된 것들이라면, 송대의 '설화(說話)'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백화소설 형식이 등장하면서 '소설'이라는 말에는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다. 즉, 송대 이후로 소설이라는 말은 논자의 관점에 따라 첫째 잡록·필기·전기 등 전
송대 소설의 개념
송대 이전의 ‘소설은 짧고 하찮은 이야기’ 개념에서
의도를 지닌 예술 창작이라는 인식에 체계가 잡히기 시작
나엽(羅燁)의 {취옹담록(醉翁談錄)} <설경서인(舌耕敍引)> 중 <소설인자(小說引子)>와 <소설개벽(小說開闢)>
'〔설화〕소설'의 사회적 의의를 강조
<소설인자
1. 소설의 배경
① 소설의 발전과정과 특징
송대 이전의 중국 소설은 기본적으로 모두 문언 단편소설이다. 송 이후, 문언소설의 양육과 기타 요인의 작용 아래 백화소설이 갑자기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해 매우 빠르게 문언소설의 자리를 빼앗고 고대 소설의 주요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백
소설진설”로, 그리고 논어에서는 대도에 상대되는 별로 중요치 않은 “소도”로써 소설을 논하였다는 점에서 이 때의 “소설”이란 단지 하찮은 작은 이야기정도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소설은 문학적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문언소설의 경우는 단지 흥미위주의 소일거리 정도인 잡사나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