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의 발전
1) 중국소설은 크게 사대부들이 이문잡사(異聞雜事)를 적어놓은 文言小說과 민중오락으로 발생하여 명청시대의 장회소설(章回小說)로 발전한 白話小說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소설에 대한 문학적 인식은 박약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문언소
소설 형식이 등장하면서 '소설'이라는 말에는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다. 즉, 송대 이후로 소설이라는 말은 논자의 관점에 따라 첫째 잡록·필기·전기 등 전통고수적 의미, 둘째 '설화4가(說話四家)'의 하나였던 '소설1가(小說一家)'와 이를 계승한 백화소설로서의 의미, 셋째 앞 두 관점이 결합된 의미 등
소설은 침체 상태에 빠진 한 전기공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자원 부임한 치아오공장장이 갖가지 장애에도 굴하지 않고 공장의 개혁을 이루어나가는 모습을 통해, 4개현대화의 추진 과정에서 존재하는 저해 요소를 해부하면서 개혁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개혁자들을 찬양했다. 이처럼 공업, 농업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③ 중국 남송 시기(1160) 장돈이에 의해 편찬된 『육조사적편류』 건강부의 연혁, 산천, 고분 등에 관한 각종 자료를 취합하여 엮은 일종의 인문지리서
의 「쌍녀묘」조에 「최치원」과 동일한
이야기 “「쌍년분기」에 다음과 같이 일렀다. 계림 사람 최치원이라는 이가 있어 당 건부 연간에 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