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 흐름
⑴ 다다이즘(Dadaism)
① 제1차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유럽의 지식인들이 겪은 정신적 불안과 공포를 반영한 것으로,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허무적 경향과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② 중심 인물 : 트리스탄 짜라
⑵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 Surrealism)
① 프로이트 등의 정신 분석
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
II. 브라질문학의 문예사조 – 식민시대 문학
1768 끌라우지우 마누엘 다 꼬스따의 『시작품집』
출판 이후부터, 1808년 포르투갈 왕실의 천도까지
민족주의(토착의식) & 신고전주의
& 낭만주의로의 새로운 지평
-> 서사시 장르 발달
1808년부터 시작, 1836년 본격적인 낭만주의의
문예사조
1. 자유주의
프랑스의 7월 혁명은 빈체제에 결정적인 타격을 주게 된다. 프랑스 혁명에서 선포된 개인의 가치, 자유와 평등의 개념에 입각된 주장은 인간의 이성을 확신하여 출생보다는 능력을 중시하였으므로 특히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영국의 자연법 사상가였던 존 로크와 프랑
서 론
우리나라 문학사에 있어 모든 문예사조는 서양에서 발생되어 프랑스를 중심으로 수백년간에 걸쳐 발생되고 쇠퇴되어 가는 일련의 과정을 천천히 수용할 틈도 없이 개화기 이후 한꺼번에 유입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사실이다. 일부 문예사조는 당시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적 상황의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