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 문인들의 1차 방향전환과 2차 방향 전환에 있어서 정치 이념적 차이에 대해 보충설명을 한다면?
염군사 계열과 파스큘라 계열의 합작으로 카프가 결성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시기에 염군사는 실천적인 면에, 파스큘라는 문단적인 위치에 있어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었다. 따
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문학사를 ‘브랑크
2.2. 신진문인층
그런데 15세기 말부터 중앙의 관인형 문인층이 귀족화․관료화되었고 지방에서는 ‘신진문인층(新進文人層)’이라는 새로운 문인학자들이 대두하기 시작했다. 당시 신진문인층은 대부분 ‘사림(士林)’에 속했는데 특히 김종직(金宗直)의 문도(門徒)들의 정계 진출이 두드러졌다.
문인 최진이의 말을 빌려 북한 문학 가운데 아동문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북한에서도 문인으로 활동했던 그녀의 이야기는 그 어떤 연구 결과보다 북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탈북문인 최진이가 남한에서 펴낸 에세이 <국경을 세 번 건넌 여자>를 통해 북한의 문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