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문인화가들은 상상력과 실험정신을 발휘하여 새로운 그림을 그리려고 하였으나, ‘멀리는 원나라 황공망의 화법을 따르고 가까이는 명나라 문징명과 심주를 스승으로 따른다’는 ‘원법대치(원법大痴), 근사문심(近師文沈)’의 엄격한 틀 때문에 생기를 찾을 수 없었다. 그들, 즉 사왕오운과 금륭파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동양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중국은 동양 문화 형성에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여러 주변 국가들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사상 면에서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하였고, 미술과 관련된 부분에서도 지,필,묵,연이라고 하는 회화와 서예의 네 가지 필요 요소를 만들어
Ⅰ. 교육원 개설 취지
- 현대생활의 수준이 높아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미술교육의 관심이 증대되고 사회 각 계 각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미술교육기관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이 새롭게 요청되고 있음
- 지속적인 미술전문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 미술분야의 새로운 영역개척을 위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