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아니고 한꺼번에 일필휘지로 쏟아놓듯이 해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 문인화적인 인식방법인 것이다.
그런데 민화에 나타난 세계는 이와 다른 차원의 것이다. 『莊子』에 나오는 “解衣般礴”의 고사가 이에 가까울 것이다. 宋의 元君이 화공들을 불러 그림을 그리게
Ⅰ 서론
그림책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문자보다 알기 쉬운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적으로,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접하는 책이며, 인쇄라는 복제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복제예술의 대표이며 교육적 의미와 미술적 의미를 포함한 복합
적합한 책의 특성을 기술하고, 언어발달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의 연령의 언어 발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책의 특성
1) 영아기 언어발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책의 특성
영아기에 처음 접하는 문자언어가 그림책이며 이때 그림책은 시각적 매체가 된다.
있으며 영아기 언어발달은 형식적 교육을 받기 훨씬 이전인 아주 어린 시기부터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문자 언어 발달의 특징과 문자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그림) 작가와 의도적으로 분리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글(문자)로 된 언어와 그림(이미지)으로 된 언어가 전혀 다르기에 두 언어를 사용하여 서술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중 서술구조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그림책을 글과 그림의 관계로 유형화하기 보다는 그림책만의 언어체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