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를 열어 민족문학과 교육에 대해 훌륭한 논문들을 발표하고 토론을 벌였다. 여러 학자들이 현행 문학교육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지구화 시대의 민족문학교육에 관하여 국제적 안목으로 인식체계(paradaigm)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논지가 모아졌다.
문제 제기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학교의 숨겨진 의미 - 사회적 불평등의 재생산과 지식의 불평등한 분배를 위해 봉사하는 기제 - 를 폭로하고 싶다. 급격한 변화가 시급히 필요한 것이다. 인권을 학교교육에 포함시킴으로써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교육 개혁’을 이루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그
Ⅰ. 서론
인권에 대한 전통적이고 법률적인 관점은 오직 정부 전복의 경우에만 그 침해를 제한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중심적 시각은 인권과 관계된 측면에 대한 쟁점들을 불러일으켰다. 여성의 경우 가부장제는 여성다움의 그 핵심을 손상시키고, 노인정치는 젊은이를 소외시키며, 상부구조는 원주
현실적으로 한국 재벌의 문제는 단순한 대규모 독점기업의 문제도 아니요, 일본식의 대규모 기업집단의 문제만도 아니다. 한국 재벌의 문제는 ‘개인이 소유․지배하면서’ ‘국가경제를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다각화된 기업집단’의 문제인 것이다. 그것은 독점의 문제, 국가경제를 지배할 정
문제제기식 교육, 비판의식 함양을 위한 민주적 학교에 대한 전망 등이 압축되어 있다. 억압적 현실과 이를 자각하게 하는 의식화, 의식화의 한 방법으로서 대화와 토론, 대화와 토론을 거친 이후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는 프락시스를 중심으로 한 문해교육이 핵심이다. 혁명적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