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는 필자 자신이라고 말을 한다. 그만큼 문체에는 필자의 개성이 스며들어가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글의 개성을 비판하고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보다 고차원의 독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Ⅱ.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연암 시대 조선 지식인 사회의 주요 사건 중에 문체반정이
산문의 문체론
1. 유기체 산문
1) 유기체 산문의 원류
작가의 여행행로를 골간으로 삼아 행동의 견문을 기록하고, 산천경물을 묘사하는 산문작품을 유기라고 칭한다. 아름다운 산천경색을 묘사하였지만 결코 작가가 친히 여행하여 본 것이 아닌 경우를 산수기라 칭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드러
문예문문체의 성립근거
문예문에 특별한 문체가 실제로 존재하는가라는 문제는 기실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문예문의 문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의 여부야말로 본 고의 내용이 실제로 가치 있는지 아닌지를 판명해 줄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문학과 언어학에 있
이규보와 비슷한 면이 있다. 국성은 이규보와 마찬가지로 말단직의 부친에게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예언했던 점이나, 국성이 유령과 도잠의 벗이 되어 애호를 받았다는 내용은 이규보가 죽림칠현들과 어울렸다는 점 등과 연결지울 수 있으며 작품 후반부에 가서는 국성인 만년
1168년 이윤수의 아들로 태어난 이규보는 9세 때부터 중국 고전을 두루 읽기 시작하였고 글재주가 남다르게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다. 그러나 천재라 불리던 그는 15세 때 과거에 실패하고 19세 때 다시 응시했으나 또 다시 낙방하고 만다. 이는 이규보가 워낙 술과 시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