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가, 사상가, 혁명가 루쉰
1881년에 태어난 루쉰은 1918년 중국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당시의 문화와 사상에 크나큰 충격을 주었다. 당시의 중국 현실은 봉건 사회에서 근대 사회로의 전환, 그리고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인한 민족의 위기로 특징지어지는 바, 그 모순과 갈
Ⅰ. 서론
19C 슬라브주의자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들 중 하나가 '정교회'이다. 그들은 러시아 정교회를 통하여 러시아가 서구적인 외적 진리가 아닌 진정한 내적 진리로 구원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그들은 농촌 공동체 속에 내재되어있는 고유한 원칙이 러시아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
Ⅰ. 개요
물론 이제까지 민족문학을 위한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7,80년대에 민족문학론을 주도했던 백낙청 및 창작과 비평 그룹의 자기 갱신 노력도 만만치 않았고(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여타 진영의 비판적 발언도 숱하게 있었다. 특히 민족문학의 타당성에
2. 사회 문화적 성격 - 민족문학의 위험, 암흑기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40년대의 한 시기를 일컬어, 백철은 ‘암흑기’로 규정한다. 백철, 『조선신문학사상사』 현대편, 백양당, 1949, pp. 375~336
그만큼 작가의 글쓰기가 극도로 위협을 받았고, 위축된 시기였다. 왜냐하면, 일제총독 정치는 작가들에게
문학가 동맹의 신세대 시인 유진오, 박산운, 김상훈, 김광현 등과 함께 해방 공간의 역사적 격변기에 전위시인으로 활동한 시인이다. 이병철의 우수성은 이미 당대 김기림이 {전위시인시집}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당대 분위기의 감상주의적 함정과 조선문학가 동맹의 개념화된 이념으로부터 벗어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