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모태가 되었던 것이고 앞으로 우리가 다룰 작품들 속에서 당시의 이호철의 삶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전개할 논지는 이호철이 칠순이 넘은 지금도 작품을 쓰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 전반을 다루기 보다 그의 문학 창작의 시작과 정점이었던 50년대와 60년대를 살펴보고, 아울
소설들을 썼으며, 1990년대에도 <엄마의 말뚝 3>을 필두로 하여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등의 자전적 소설까지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6·25라는 전쟁이 박완서 작품에서는 어떻게 형상화되었는지, 또한 박완서는 자신의 작품에서 왜 6·25체험
소설의 형성기라 할 수 있는 1920년대의 대표작가 염상섭, 최서해 등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김경수.<현대소설의 전개와 환상성>.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제137권. 2004 참고
이 같은 ‘환상성’은 리얼리즘 소설에서도 그 영향력을 보여준다. 1960년대에 발표된 김승옥의「무진기행」은 무진의
소설은 오랜 세월 동안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시험하며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는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 소서로가 같이 소설로서의 기본 특징도 지니고 있다.
동양 문화권 속에서의 소설이란 용어는 처음에는 구체적인 문학 용어
국문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며, 우리말과 우리말로 된 문화유산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국어국문학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과목 내용에 큰 흥미를 느낍니다. 예를 들어, '한국 고전 문학개론'과 '한국 고전 소설론' 등의 과목을 통해 한국 고전 문학의 발달 과정과 특성,